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보험료는 매달 납부하는데 병원에 갈 일이 없어 보장받지 못한다면 아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만기나 중도 해지 시 납부한 보험료를 돌려받는 만기환급형 상품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만기환급형 실비보험이 마냥 좋은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서 순수보장형 실비보험과의 자세한 차이점을 알아두어야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만기환급형은 납부하는 보험료에 적립금이 추가되어 보험료가 비교적 비쌉니다.
대신 위험에 대한 보장과 저축의 기능을 모두 갖고 있어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분들은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추후에 받을 환급금은 현재의 물가상승률이나 보험료율을 고려했을 때 기대했던 금액보다 적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이와 반대로 순수보장형 상품은 순수하게 보장만 받는 상품으로 환급금이 없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가입 시 보험료 부담이 많은 분들에게 알맞은 상품입니다.
만약 만기환급형을 고려하는 분이라도 순수보장형에 가입하고 남은 금액은 별도의 저축상품으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특징을 합친 무해지환급형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 상품에 비하여 보험료가 30%정도 저렴한데 가입 초기에는 환급금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정기간 계약을 유지하면 소액의 환급금이 발생하여 만기환급형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자신의 재정상황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필요에 알맞게 선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