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남성의 전립선비대증은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병하니 확인해보세요

내용: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신체 기관인 전립선이 비대해져서 소변 배출 기능에 장애를 보이는 비뇨기적 질환을 전립선 비대증이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만성적 질환으로 주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환의 노화로 인한 남성호르몬 부족을 위험 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있는 중장년층 남성에게 이런 전립선 비대증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증상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검진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전립선비대증은 40대이후부터 점점 발병률이 증가하며 60대부터는 60% 이상의 확률로 발생하고 70대는 거의 모든 남성이 전립선비대증을 앓게됩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많아질수록 남성호르몬의 양은 줄지만 남성호르몬 전환효소는 증가해 활동형 남성호르몬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전립선 비대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나 소변 배출에 어려움이 있는 지연뇨 그리고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는 잔뇨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할 경우 소변 배출, 신장 기능이 손상되어 요로 감염이나 혈뇨, 급성요폐 그리고 방광결석 등 합병증을 보이니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1차적으로 약물치료가 우선이지만 효과가 없거나 급성요폐 및 이차 합병증이 있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50대 이상인 분들은 증상과 관계 없이 해마다 비뇨기과에서 전립선 정밀검사를 받고 추가로 요소검사를 진행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을 방치하게 되면 요실금이나 발기부전 등의 위험이 발생하므로 증상이 보이면 즉시 병원에서 진단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