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눈의 이물감과 통증 질환, 다래끼 참고해보세요

내용:

눈꺼풀의 가장자리 주변 부위가 붓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인 다래끼는 눈물샘과 보조 샘이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 눈 주위를 청결하게 관리하면 이런 다래끼는 저절로 치유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물감과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상태가 심하면 증상 완화를 위해 병원치료를 받거나 약물 등을 복용해야 할 수 있으니 지금부터 안내해드리는 정보를 통해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눈다래끼를 좀 더 빨리 제거하고 싶다면 온찜질이나 안약, 항생제 복용 등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눈에 항생제 성분이 더 빨리 도달하려면 먹는 것보다는 항생제 안약을 직접 점안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다래끼는 발병 위치에 따라 눈꺼풀 외부에 발생하는 겉 다래끼와 눈꺼풀 내부에 발생하는 속 다래끼로 분류됩니다.

 

먼저 겉 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가 모두 부어오르는 다래끼를 말합니다.
그리고 속 다래끼는 맥립종이라고도 부르는데 눈꺼풀 안쪽에 여드름과 같은 하얀 농양점이 발생하는 다래끼입니다.
특히, 속 다래끼는 처음에는 통증이 없지만 갈수록 심해집니다.
추가로 콩 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아래 쪽에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는데 아프거나 통증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에서 통증이나 염증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하면 농양의 형성을 확인할 수가 있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농양이란 화농성 염증으로 세포가 죽고 고름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래끼는 치료를 받아도 재발하면 피지샘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이 발생할 수 있어 의료기관의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하니 이를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