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내 건강 지키는 약, 종류별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내용:

우리는 아프지 않으려고 혹은 빨리 나으려고 약을 복용하는데 이러한 약에도 유통기한과 보관법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 알려드리는 종류별 약 보관법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병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조제받은 약은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습기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온도 차이로 인해 습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는 추운 곳에 두면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으니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산 약품도 너무 오래된 것은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약에도 유통기한이라는 게 있어서 개봉 후 오래됐다면 변질된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알약을 보관할 때는 햇빛을 받지 않게 주의해야 하는데 햇빛으로 인해 습기가 차서 곰팡이가 생기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루약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건조한 상온에서 보관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제 알약에 비해 보관기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복용 전 상태를 꼭 확인하여 굳거나 색이 변했다면 절대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럽형태의 약은 실온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해야 하는 제품이 있으므로 표기된 방법대로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을 할 때는 장기간 방치하면 시럽과 약 성분이 분리되기도 하니 복용 전 충분히 흔들어 침전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