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잠복결핵은 언제 활동할지 모릅니다

내용:

보통 결핵균에 감염되어도 결핵에 걸렸는지는 알기 어려운데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결핵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몸에 결핵균이 감염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잠복결핵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또한, 결핵균은 몸안에 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는 없지만 언제 활동 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영유아가 많은 문화센터나 유치원, 산후조리원에서 결핵에 감염된 사람이 많다고 나타나는데 원인은 나이가 적을수록 결핵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결핵의 증상은 자신에게 2주 이상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계속나타날 때 의심해볼 수 있는데 만약 결핵으로 진단을 받았다면 장기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결핵을 치료하면 얼마지나지 않아 기침증상이 사라지는데 이것을 완치로 오해하고 치료를 중단하면 결핵균이 내성을 만들어서 치료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사라져도 의사의 진단에 따라 장기간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심신이 온전한 성인은 대부분 결핵이 진행되지 않고 일부만 진행되는데 24개월 이하의 영유아는 결핵이 림프절이나 뇌로 침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잠복결핵은 활동성이 적어 진행되기 전에 신속히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결핵의 검사방법에는 인터페론 감마와 피부 반응 검사 투베르쿨린으로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