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여름 휴가에 물놀이를 간다면, 유행성 각결막염을 주의하세요

내용:

여름에는 많은 사람들이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 해수욕장이나 계곡 등 시원한 곳을 찾아 물놀이를 떠나는데요.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바이러스와 세균 등 미생물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휴가에 다녀와서 전염성 눈병에 걸립니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 오염된 물이 눈 속으로 들어가면서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각결막염의 경우 각막 및 결막에 생긴 염증을 말하며 사람 뿐 아니라 소나 양, 염소 등 동물에게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렇나 염증의 경우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건성 각결막염이나 봄철 각결막염, 아토피성 각결막염, 유행성 각결막염이 있습니다.
또한, 관전자 각결막염의 경우 보안경을 쓰지 않고 일했을 시 자주 발생하며 추가로 감염성 소 각결막염이나 상윤부 각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행성 각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돼 우리 눈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눈이 충혈되고 눈꺼풀 부중이나 눈물흘림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염증이 각막으로 퍼지면서 눈을 못 뜰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유행성 각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하여 수영장, 해수욕장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특히 조심합니다.
잠복기는 대략 5일정도이고 라식, 라섹을 한 분이라면 물놀이 후 되도록이면 눈을 만지시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안내해드린 유행성 각결막염의 정보를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