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어패류를 섭취할 때 주의를 할 질병

내용:

어패류를 섭취할 때 발생하는 질병인 비브리오 패혈증이 국내에서 첫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이 질환은 주로 6월에서 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미국이나 일본, 대만, 이스라엘, 스페인, 터키 등 다양한 국가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간질환을 갖고 있는 고위험군으로부터 매년 100명 미만의 환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치명률은 50% 이상입니다.
대부분 40세 이상의 남자에게서 발병하며 여름철 서남 해안지역의 수온이 18~20℃ 이상이고 염도가 25%정도일 때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비브리오패혈증에 대한 증상은 급성 발열이 발생하며 체온과 혈압이 낮아지고 배에 통증이 생기며 구토나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산물을 날로 먹지 않고 완전히 익혀서 먹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다에 들어가거나 접촉하게 되면 발생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비브리오패혈증이 생기기 전 건강 관리를 미리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어패류를 요리하실 때는 바닷물에 씻기 보다는 깨끗한 수돗물에 씻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패류를 조리한 칼이나 도마 등의 조리기구를 먼저 소독하신 다음 사용하시고 반드시 위생장갑을 착용합니다.
또한, 어패류를 보관하실 때는 5도 이하의 저온 상태에서 보관하시고 조리하실 때는 85도 이상의 온도로 가열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니 안내해드린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