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식중독이란

내용:

식중독이란 음식을 먹었을 때 발생하는 중독증세로 사람에게 유해한 미생물이나 유독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독소성 질환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오염된 음식물을 잘 못 먹었을 때 발생하는데 주로 날씨가 더운 여름이나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발생합니다.


이와 유사한 장염은 소장이나 대장에 발생한 염증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이 음식과 관련되 있고 특히 증상이 유사해서 종종 식중독과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중독의 주요 증상에는 가장 흔한 것이 구토나 설사입니다.


보통 구토나 설사를 하게되면 금방 회복해서 다 나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병원에 가서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체 전반적인 부분에 발생하는 증상도 있는데 예를 들면 미생물 독소로 인해 전신에 열이 발생하거나 신경에 마비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근육경련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할 경우엔 의식을 잃기도 하니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식중독의 종류에는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과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으로 구분되는데요.


또 다시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은 세균성과 바이러스 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화학물질에 의한 구분은 자연독과 화학적 독으로 구분하는데 자연독은 독물성 자연독에 의한 중독으로 복어나 버섯독, 감자독 등도 포함합니다.
감자독이 식중독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자연독이며 화학독은 메탄올이나 농약과 같은 각종 화학성 물질에 의한 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