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식중독이란

내용:

식중독은 식품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중독증세로 사람에게 유해한 미생물이나 유독물질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독소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정의를 설명드리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쉽게 이야기하자면 음식물을 잘 못 먹어서 걸린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장염이라는 말은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고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식중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식중독은 여러가지 증상이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구토나 설사 등이 있습니다.
보통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된 이후에는 원상태로 돌아오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병원에서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신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미생물 독소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하게 되면 전신에 열이나거나 신경이 마비되는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경련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할 경우 의식을 잃으니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중독은 미생물에 의한 구분과 화학물질에 의한 구분으로 분류되는데요.
미생물에 의한 구분은 세균성 분류와 바이러스 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또한, 화학물질에 의한 구분은 자연독과 화학적 독으로 구분되는데요.
자연독은 독물성 자연독에 의한 중독으로 복어나 버섯독, 감자독 등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싹이난 감자를 먹게 되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고 들어보셨을텐데요.
감자독이 식중독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자연독이며 화학독은 메탄올이나 농약과 같은 각종 화학성 물질에 의한 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