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파상풍이란

내용:

녹슨 못 등에 찔리게 되면 파상풍을 주의하라고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파상풍은 상처 부위에 증식한 박테리아 번식으로 신경 독소가 신경세포를 자극하게 되고 근육이 마비되어 아픈 증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흔히 파상풍은 파상풍균이 생산한 신경 독소에 의해 발생하는데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있던 파상풍균 포자가 상처 부위를 통해 들어옵니다.
특히, 상처에 괴사조직이 있거나 나무 조각, 모래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파상풍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다음으로 파상풍은 외관상 뚜렷하지 않은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균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을 입거나 비위생적인 수술 등 외과적 조작을 통해서도 균이 침입할 수 있으며 동물에 물려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동물을 집에서 키우는 분이라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고 외국으로 여행가시기 전에도 예방접종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파상풍을 치료하는 방법은 환자가 예방접종을 얼마나 했는지 혹은 오염은 얼마나 심한지에 따라 경증 및 중증 파상풍으로 나누어집니다.
상태가 그리 심각하지 않은 경증 파상풍이라면 간단한 파상풍 예방접종이나 혈관주사 혹은 근육주사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원할 정도의 위험성이 있는 중증 파상풍이라면 약 한 달 동안 기관절개 시술을 받거나 인공호흡, 척수주사 등의 조취를 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상풍은 찔린 직후 아픈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잠복기가 있는데 잠복기가 짧을수록 더욱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상풍은 여러가지 항생제를 투약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상처를 소독했는데도 괴사했다면 해당 부위를 제거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