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건강정보

제목:두 달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이란 ?

내용:

기침이란 폭발적으로 내쉬는 호흡 반응이며 이물질이 하기도로 흡인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어 작용입니다.
또한, 기도에 과도한 분비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은 그 자체로서도 중요하지만 기침으로 인한 피로감, 두통, 요실금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하므로 그 원인 및 치료에 대한 접근에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 기침이라고 합니다.
이는 상기도 감염증, 즉 감기가 가장 흔한 원인인 급성 기침과 달리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우선 만성 기침은 8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할 때는 보통 8주 이상 하는 경우가 없어 8주 미만의 기침은 급성 기침이라 합니다.
하지만 만성 기침은 8주 이상 장기간 지속되므로 그 원인을 따지고 치료해야합니다.


만성 기침의 원인은 주로 4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코나 부비동에서 분비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며 목을 자극하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이 있습니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위산 역류증 등 주로 손꼽힙니다.


두번째는 기침 이형 천식이 있는데요.
천식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으로 숨이 착거나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인 천명음이 나는 것 입니다.
천식이 있으면 일반적인 증상이 함께 발생하는데 주로 만성기침의 환자 중 약 20~40%가 천식에 속합니다.


세번째는 위식도 역류 질환으로 위산이 식도쪽으로 역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윗배가 쓰리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인데 추가적인 반응없이 기침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번째는 만성기관지염으로 기관지에 염증이 지속된 상태를 말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1년 중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증상이 2년 연속으로 나타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